최근 글

손진곤 교수님, 과총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손진곤 방송대 교수님(컴퓨터과학과·대학원 이러닝학과 및 정보과학과 겸직)이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이하 과총)가 주최하는 ‘2023년 제33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손 교수님이 쓴 논문은 2022년 4월 정보처리학회논문지인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제11권 제4호에 실린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사도 질의 처리 비용 감소 방법」으로, 본 ACTLab 에서 공부하는 김선경 원우님(방송대 정보과학과, 메가존클라우드), 박지수 교수님(전주대 교수)과 함께 저술하였습니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시상식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과총이 주관하는 ‘제1회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대회’ 셋째 날인 7월 6일에 한국과학기술회관 행사장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손 교수님은 “수상 대상이 된 논문은 데이터베이스 유사도 질의 처리를 효율화할 방법으로 경량 유사도 함수를 고안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해당 기술이 DB 산업분야에서는 물론 유사도를 사용하는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길 기대한다”라며 “특히 우리 대학원 정보과학과 출신의 연구자들과 함께 저술한 논문으로 좋은 상을 받게 돼 더욱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히셨습니다.

손진곤 교수님, 박지수 교수님, 김선경 원우님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원 기사 출처] https://weekly.knou.ac.kr/articles/view.do?artcUn=3931

졸업논문 인준을 축하드립니다.

2023년 상반기 ACTLab 정보과학과 김시진원우님의 졸업논문 심사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2023년 6월 16일 정보과학과 졸업논문 최종 심사가 있었습니다. 이에 ACTLab에서 같이 논문 연구를 하고 있는 김시진 원우께서 졸업논문 최종 심사에서 합격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준비한 졸업논문이 결실을 맞게 된 것을 축하 드리며, 끊임없이 지도해 주신 손진곤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졸업논문 인준을 축하드립니다.

2023년 상반기 ACTLab 이러닝학과 원우님들의 졸업논문 심사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2023년 6월 5일 이러닝학과 졸업논문 최종 심사가 있었습니다. 이에 ACTLab에서 같이 논문 연구를 하고 있는 이진영, 노경의, 모라현, 박정현 원우께서 모두 졸업논문 최종 심사에서 합격하였습니다. 오랜 시간 준비한 졸업논문이 결실을 맞게 된 것을 축하 드리며, 끊임없이 지도해 주신 손진곤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손진곤 교수님과 기념 사진.
좌측 상단으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이진영 원우, 노경의 원우, 모라현 원우, 박정현 원우

“방송대 출신은 다르지”라는 평판 덕 봤어요. [박지수 교수님 인터뷰]

방송대 출신은 다르지 라는 평판 덕 봤어요

방송대를 졸업하고 교수로 활동하는 동문들이 우리 주위에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박지수 동문(44세)은 전주대 교수에 임용된 지 1년만에 올해의 우수연구교원으로 선발되기도 했다. 20여 년 전 방송대 컴퓨터과학과(구 전산학과)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고려대에서 박사학원를 받아 지난해에 전주에 컴퓨터공학과 조교수로 임용된 박지수 동문. 그는 어떻게 자신의 경력을 개발할 수 있었을까? 그의 경력 개발 포인트를 짚어본다.

ACT 연구실 20주년 기념 및 랜선 홈커밍데이 행사 진행

ACT 연구실 20주년 기념 및 랜선 홈커밍데이 행사 진행

2021년 창립 20주년을 맞이하여 20주년 기념 및 홈커밍 데이 행사를 2021년 5월 15일 진행하였습니다.

ACT 연구실은 2001년 정보과학과 대학원 설립과 더불어 분산랩으로 시작되어 2014년 이러닝학과 연구실과 통합되었으며, 2018년 현 ACTLab으로 랩명을 개명한 후 지금까지 활발히 연구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연구실입니다.  현재까지 SCI 등재 4편을 포함하여 국제 전문학술지 등재 건수 25건, 국내 전문학술지 14건 및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 69회의 끊임없는 연구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2021년 현재까지 113명의 연구원 중 65명이 석사 논문 졸업을 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본 행사는 코로나 상황을 감안하여 온라인 행사로 진행하였으며, 정보과학과 1기 졸업생을 비롯하여 많은 재학생 졸업생들이 온라인으로 행사를 참석하여 축하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본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서 장홍준 (현 전주대 컴퓨터 공학과 교수), 김병욱 (현 동국대 컴퓨터 교수), 양영욱 (현 한신대 컴퓨터 교수)가 참석하셨습니다.

손진곤 교수님께서는 “ACT 연구실 연구원들이 지나간 추억을 다시 확인하고, 코로나 시대에도 끊임없는 연구에 대한 열정 및 ACT 연구실 랩훈인 [화목,성실,노력]을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순간이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CUTE/CSA 2019 Conference 참가

CUTE/CSA 2019 Conference 참가

 

2019년 12월 17일부터 20일까지 3박4일간 마카오에서 열린 CUTE/CSA 2019 Conference를 참가하였습니다.

본 ActLab실에서는 아래와 같은 2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 A Web Archiving Method for Preserving Content Integrity by using Blockchain / Hyun Cheon Hwang, JiSu Park, Byung Rae Lee, Jin Gon Shon
  • An Efficient Disposition for Wrist-worn Device Usage Time Expansion in Wearable Computing Environment / Jong won Lee, JiSu Park, Heung-Keun Kim, Jin Gon Shon

컨퍼런스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CUTE/CSA2019